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 조회


5차 재난지원금(국민지원금) 5부 요일제 신청이 활발히 진행중인 가운데 지원금 신청 방법, 대상 조회 방법 등을 향한 관심이 뜨겁습니다. 지난 6일부터 코로나 국민지원금을 신청이 시작됐고 이번 주는 요일제로 신청할 수 있으며, 1인당 25만 원씩 받을 수 있는 국민지원금 대상자는 1인 가구의 경우 연소득 5천800만 원 이하, 3인 가구 외벌이의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25만 원 이하여야 하는데, 오늘부터 본격적인 지급 절차가 시작됩니다.

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일 동안 조회·신청할 수 있고, 그 이후부터 다음 달 29일까지는 누구나 가능합니다.

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을 원하면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지원금을 신청하고,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에는 주소지의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야 하며, 13일부터는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.

지원금은 신청한 다음날부터 쓸 수 있는데 신용카드,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별도의 포인트로 적립돼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으로 차감되고 주소지에 따라 사용처가 제한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. 특별시나 광역시가 아닌 도에 주소지가 있으면 주소지의 시·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5차 재난지원금 5부제 신청방법 및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
재난지원금 사용처는?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!

◆ 지원 대상 및 지급액

출처-기획재정부

 

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180%상당 기준액과 가구별 21.6월 건보료를 비교하여 대상여부 결정한다.  지급액 규모는 1인당 25만원 (4인기준 100만원)이다.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조회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빠르게 알 수 있다. 대상자 조회기간은 2021. 9. 6.(월)부터 2021.10.29.(금)까지이다. 또한 각 신용카드사 홈페이지·애플리케이션·콜센터·자동응답시스템(ARS),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·앱 등에서도 조회할 수있다.

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

◆ 재난지원금 5부제 신청방법


신청은 5부제를 기준으로 끝자리가 1·6인 경우 월요일, 2·7인 경우 화요일, 3·8인 경우 수요일, 4·9인 경우 목요일, 5·0인 경우 금요일에 가능하다.첫 주 외에는 요일제와 관계없이 모두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다.
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는 롯데·비씨·삼성·신한·우리·하나·현대·KB국민·NH농협(씨티 제외) 등이다. 카카오뱅크(체크카드)·카카오페이(페이머니카드)는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.
2002년 12월31일 이전에 태어난 성인은 개인적으로 신청가능하며 미성년자는 부모님 등 세대주가 대신 신청해야 한다.
신용·체크카드는 신청일 다음 날 충전이 이뤄지며 충전된 지원금은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된다. 사용한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된다.

◆ 핸드폰으로 신청하기

SK텔레콤, KT,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도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통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접수가 가능하다. 지원금은 지자체와 신용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, 휴대폰 본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. 휴대폰 본인인증은 자신의 이동전화번호로 문자 인증번호를 받거나 PASS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.